한방에서 뿌리를 해열·이뇨·지사·이담 및 소염제로 이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황금 [黃芩]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이야기 할 약재는 지난번에 이어서 일명 속썩은풀 이라고 불리는 황금이예요.
그런데...
앞서 이야기한 황백에 비해 자료가 정말 부실해서 자료모으기 정말 어려웠어요.
작성하고 있는 지금도 내용이 마음에 안들지만... 어쩔 수 없네요.
P.S - 우황청심환, 관절·근육통약, 해열·소염제, 위장약 등 다양한 양약에 황금이 사용되고 있어요.
황백에도 황금, 황백, 황련의 차이를 적어놨지만 다시 찾기 귀찮으니까 일단 같은 내용을 다시 확인할게요.
황금 |
황련
|
황백 |
상초에 작용 (목에서 황격막 부분까지)
|
중초에 작용 (심장부분에서 배꼽사이)
|
하초에 작용 (배꼽아래)
|
실열을 내려주는 효과 (실제 몸에 열이 발생하는 것)
|
허열을 다스리는 효과 (몸에 음기가 너무 약해 상대적으로 양기가 활발해서 생기는 열증) |
황금의 효능 효과
- 해열효과 -
※ 가장 핵심효과는 차가운 성질로 인해 몸의 열을 내리는 효과인데요.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로 폐에 발생하는 열로 인한 증상에 많이 사용되요.
■ 체내에 열이 많아 생기는 눈에 핏발이 서고 붓고 아픈 증상에 효과가 있어요.
■ 상체로 열이 달아오를 때, 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 열로 인한 설태가 두껍게 끼는 증상 등등... 감기로 인한 고열부터 전염병으로 인한 고열까지 각종 열에 대한 해열효과가 있어요.
- 호흡기건강 -
■ '바이칼레인'과 '바이칼린' 이라는 성분이 알레르기 전달 물질의 유출을 방지하고 평활근 자체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이완작용을 해서 알레르기성 천식에 대해 완화작용을 해요.
■ 한방에서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구멍이 마를 때, 인후가 건조해서 기침이 날 때, 폐열로 인하여 열이 나고 잦은 기침을 하는 증상에 사용해요.
■ 임상실험에서 소아급성호흡기감염증, 만성기관지염에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Tip. 상백피와 같이 쓰면 폐에 열을 없애는데 더 좋다고 해요.
- 심혈관건강 -
■ 성질이 차가워 열을 내리기 때문에 지혈작용이 뛰어나서 코피, 토혈, 각혈, 자궁출혈에 사용되고 있어요.
■ 임상실험에서 고혈압을 진정시키는 혈압강하작용이 있음이 확인되었는데요. 한의학에서도 혈압을 내리는 대표적인 약재로 사용하고 있어요.
■ 그 외에 혈당, 고지혈증, 동맥경화증과 심장에 이상이 없지만 심장기능에 관한 불안 및 부조화를 느끼는 신경증의 하나인 심장신경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피부건강 -
■ 습진과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동시에 발병한 환자를 한방치료한 결과 증상호전 및 피부손상이 회복되어 효과적인 치료가 되었다고 해요.
■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Tip. 피부질환이 있을 때는 말리지 않은 뿌리를 짓찧어 붙이거나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씻고 가루내어 뿌리기도 해요.
■ 한방에서 몸에 있는 종기, 종양, 등창, 단독(세균에 감염되어 피부가 붉게 부어오른 증상) 등의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해요.
■ 그 외에 외부의 피부염증 반응, 화상에도 사용한다고 해요.
- 항염효과 -
■ 항염증작용으로 결막염, 염증을 동반하는 각종 질병에 효과가 있어요.
■ 임상실험에서는 신장염, 신우신염에도 유효한 반응이 있었다고 해요.
■ 그 밖에 소염성해열, 충혈성염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성기능 -
■ 한방에서는 '열림' 이라고 부르는 증상에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임질의 한 가지로서 소변의 빛이 붉어지고 아랫배가 몹시 아픈 증상이예요.
■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동물실험에서 '5알파-리덕타제' 라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고 선상상피세포를 보호해서 양성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유용한 결과가 나왔어요.
■ 백출과 함께 사용하면 임신 중 태동불안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Tip. 차가운 약은 임산부에게 금지하지만 황금은 볶아서 사용하면 된다고 해요.
P.s - 이 내용은 원론적이기에 임의로 판단하지 말고 한의사에 문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간건강 -
■ '바이칼린' 이라는 성분이 우수한 간의 면역조절과 간세포 보호활성을 나타냈는데요. 사염화탄소로 간독성을 유발한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간 손상을 현저히 개선시켰어요.
■ '바이칼레인', '오고닌' 이라는 성분이 간경화 억제활성을 나타냈어요.
■ 한 예비연구에서 B형 간염치료에 도움이 되었다는 보고가 있어요.
■ 임상실험에서 담낭염, 급만성간염, 전염성간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그 밖에 담즙분비를 촉진하고 간담의 습열로 인한 황달에 사용해요.
- 항암효과 -
■ '바이칼레인'과 '오고닌' 이라는 성분이 효과적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저해하면서 농도 의존적으로 세포 사멸을 유도했다고 해요.
■ '스컬캡플라본II' 라는 성분이 혈액암세포의 성장을 50% 이상 억제했는데요.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생존일수가 22% 연장되었는데 암세포로 유입되는 영양물질의 이동을 억제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어요.
Tip. 한의약융합정보센터에 기재된 정보에 의하면 예비적 연구에서 암 환자에게 황금을 사용시 일부 면역학적 변화가 있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명확하게 규명된 연구는 아직 없다고 해요.
- 관절건강 -
■ 고려대 약대 박영인교수는 '바이칼레인' 이라는 성분이 관절보호와 관절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확인됐다고 말했어요.
■ '바이칼레인'과 '바이칼린' 이라는 성분은 우수한 파골세포(골조직의 파괴, 흡수의 기능을 가지는 다핵대형세포) 억제효과를 나타냈어요.
■ 한의학에서는 전신의 관절마디마다 열이 나고 아픈 증상을 해소한다고 해요.
■ 한 임상실험에서 견관절주위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Tip.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에 기재된 정보에 의하면 예비적 연구에서 황금을 함유한 관절염 제제가 아무런 효능도 없었다고 하네요.
- 소화기건강 -
■ '바이칼린'과 '오고닌' 이라는 성분이 생리적 뮤신(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질) 분비를 경미하게 증가시켰는데요. 이는 위염 및 위궤양 억제 활성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한방에서는 장과 위에 열이 쌓여 발생하는 이질과 설사에 사용하는데요. 황련과 같이 쓰면 복통을 멎게 한다고 해요.
■ 그 외에 체한느낌, 구토, 소화불량, 식욕부진, 구내염 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외의 효과 -
■ 중추신경계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요.
▶ '오고닌' 이라는 성분이 전뇌허혈, 국소뇌허혈에 대한 보호작용을 하면서 신경교세포 활성화, 염증성 반응억제, 신경세포 사멸억제 효과
가 있는데요. 그 밖에 정신약리학적으로 일반운동활성억제, 항불안, 항경련, 진정 및 수면효능이 나타났어요.
▶ ' 바이칼레인' 이라는 성분이 우수한 중추신경계 보호효과가 있는데요. 그 밖에 정신약리학적으로 '오고닌'이라는 성분과 같은 효능이 나
타났어요.
Tip.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에 기재된 정보에 의하면 예비적 연구에서 황금을 함유하고 있는 미세 뇌기능 장애 치료제들은 효과가 없었다고 하네요.
■ LPS(그람음성세균의 구성성분 중 패혈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당지질)로 자극한 Raw264.7cell(쥐에서 배양한 대식세포)에 대한 실험에서 과산화수소의 생성을 증가시켜 면역강화작용이 있는 것을 확인했어요.
■ 비만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황금과 '메트포민'(당뇨병에 사용하는 약)을 동시에 투여한 결과 체중감소, 체내지방감소, 장기무게감소, 혈당조절의 효과가 확인되었어요.
P.s - 이는 동물실험결과 일 뿐인데요. 체중감소 라는 목적 때문에 스스로 실험체가 되는 것은 자제하세요.
■ 농도에 관계없이 높은 항산화효과가 확인되었어요.
■ 그 밖에 치질에도 사용하고 이뇨작용도 있다고 해요.
황금의 부작용 / 주의사항
● 성질이 아주 차갑기 때문에 다음의 경우에는 피해야 해요.
▶ 허열의 경우
▶ 임산부
Tip. 위에서 태아를 안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지만 개인적 판단으로 태아의 건강을 시험하지 마세요.
▶ 혈압이 낮고 몸이 차가운 사람
▶ 속이 냉해서 설사하는 경우
▶ 사상의학에서 소음인
Tip. 간혹 녹색 테두리가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은 곰팡이가 핀 것은 아니고 건조가 늦어지게 되면 이런 현상이 생깁니다.
구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