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약재

여주 효능 / 여주 부작용 (feat.고과)


식물 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와 고혈압을 예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여주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다시 이야기 할 약재는 #여주 예요. #고과 라고도 불린다는데 한명도 못봤어요.ㅋ

이전 포스팅에 저질 드립과 가독성 극악의 편집으로 안구테러를 하고 있었기에 다시 포스팅해요.

P.S - 그래도 스크롤 압박이 심해요.

Tip. 약재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반찬으로도 좋아요. 요리방법은 검색하세요




당뇨의 유형

※ 아주 대표적으로 당뇨에 많이 사용되는데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당뇨병의 유형에 대해 가볍게 알고 가요.

● 인슐린 의존성 당뇨 (IDDM, 1형당뇨) - 인슐린의 분비가 없거나 저하되어 혈당을 조절하고 케톤산증을 방지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의 투여가 필요하다. 전체 당뇨병 환자의 5~10%를 차지한다.

●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 (NIDDM, 2형당뇨) - 인슐린의 생산이나 베타세포로부터의 분비과정의 결함이나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저항성증이 원인이다. 전체 당뇨병 환자의 약 90%를 차지한다.

Tip. 종종 비만과 관련된 원인이 있기도 해요.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은 만들어지지만 인슐린과 반응해 혈당을 조절하는 신체의 여러조직(간, 근육, 지방)이

반응하지 못 할 경우 혈당이 떨어지지 않게 된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 이라고 한다.

Tip. 쉽게 말해서 인슐린 분비는 정상이지만 혈액 속의 당분이 세포로 유입되지 않는 상태를 말함.

초기에는 췌장에서 많은 인슐린을 만들어내므로 혈당이 오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며

인슐린 생산이 줄고 혈당이 상승하며 당뇨병이 발생한다.


● 내당성 장애 (IGT) - 정상인과 당뇨병환자의 혈당치의 중간 값이 나타난다. 무증상이나 진전되어 당뇨병으로 전환되거나 변화없이 지속된다. 고혈압, 관상동맥성심장질환, 고지혈증 발생의 위험인자 일 수도 있다.

● 임신성 당뇨 (GDM) - 임신중에 발생하는 탄수화물 불내성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임신부의 약 3%에서 발생하며 분만 후에는 없어진다.

Tip. 태아 사망율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임신 24주와 28주에 반드시 검사하게 되어 있다고 해요.




여주의 효능 / 효과

- 당뇨 -

■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형당뇨와 2형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기존 당뇨약을 중단하고 여주를 섭취하도록 한 임상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아요.

- 혈당 수치가 기준치 대비 떨어졌으며 지질화된 헤모글로빈 수치가 평균 0.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 '글루코스'(흔히 포도당으로 부르는 대표적인 단당성분) 저항성을 실험하기 위해 38~50세의 2형당뇨 환자에게 매일

2회에 걸쳐 1주일간 복용하게 한 결과 소변으로 배출하는 '글루코스' 양이 3일째 감소하기 시작했고 7일째 사라

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서 부작용은 없었다고 해요.

- 결론으로 1형당뇨 환자의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와 2형당뇨 환자의 혈당과 비만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2008년 '사이언스'지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여주에 함유되어 있는 4가지 중요 성분은 #AMPK단백질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효소로서 세포안에서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에너지 생산에 관련된 효소의 기능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을 활성화 시키고 운동요법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혈당 을 내린다고 해요.

Tip. AMPK단백질 활성화로 #인슐린저항성 을 낮추고 #인슐린감수성 을 높여 더 효과적인 #혈당강하작용을 하기 때문에 #2형당뇨병 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해요.

Tip. 2001년에 실린 기사에는 당뇨병 치료제도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AMPK단백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체내의 인슐린 함량을 늘리는 것 보다 인슐린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주에는 인슐린의 작동효율을 극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다양한 임상실험과 관련논문이 많이 있지만 그 중 몇가지만 소개해요.

- 당뇨를 유발한 토끼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여주즙을 먹인 결과 혈당이 뚜렸하게 떨어졌으며 그 효과는 당뇨

병치료제인 '톨부타미드'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강했다고 해요.

- 췌장을 적출한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도 혈당강하가 이뤄졌는데 췌장과 췌장 이외에서 작용하는 것

으로 추정한다고 해요.

- 일본 도쿄의대에서 실시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여주추출액을 먹인 결과 1주일 만에 혈당치가 내려갔

으며 여주분말을 당뇨환자에게 매일 섭취하도록 한 결과 11일 만에 약 10%정도 혈당이 떨어졌다고 해요.

- 국내의 연구논문 중에 '렉틴'의 항당뇨효과는 뚜렷했다' 고 보고된 것이 있는데요. #렉틴 은 말초조직의 활동에 의

하여 혈당을 낮춰주는데 뇌의 인슐린효과와 유사하면서 식욕을 억제하기도 해요.

Tip. 여주를 섭취한 후 나타나는 저혈당효과의 중요 성분인데 죽도록 쓴맛이예요.

- 일본 스즈카의료과학대에서 여주가 #인슐린저항성 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어요.

#식물인슐린 은 체내에서 #인슐린 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의 일종으로 여주의 열매와 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간에서 당분이 연소되도록 돕고 체내에서 당분이 재합성되지 않게 해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해요.

Tip. 권위있는 당뇨병 관련 저널인 'Diabetes Health'에서 여주의 과육과 씨는 당뇨에 유용하며 여기 함유된 성분은 포도당 저하효과가 추론되는 물질 이라고 언급했으며 '네이쳐지'에도 여주의 효능이 게재되어 있어요.

■ 여주의 중요성분 중 하나인 #카란틴 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성분으로 인슐린 분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베타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다른 혈당조절에 필요한 성분도 활성화시켜 궁극적으로 #혈당조절 에 기여해요.

Tip. 많이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며 당뇨약에 내성이 있거나 잦은 설사를 하는 장내 부작용에도 안전하다고 해요. 특히 #변비 까지 있는 당뇨환자에게 좋다고 해요.

■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간에 의한 '글루코스'(포도당)의 활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기능을 강화시켜 체내 호르몬 시스템을 정상화하는 방법으로 당뇨를 치료한다고 해요.

Tip. 필리핀 정부는 오래전부터 당뇨 치료약의 대체제로 보급하고 있는데요. 2007년 필리핀 건강부의 연구에서 몸무게 1kg당 매일 여주 100mg을 섭취하는 것은 당뇨치료제인 '글리벤클라마이드'를 매일 두번 1kg당 2.5mg 복용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결과를 보고했어요.

■ 여주를 #먹는인슐린 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자연식물이기 때문에 혈당강하제 같은 약과 달리 부작용이 없기 때문이예요.

Tip. 미국 콜로라도 약대에서 이를 입증했어요.

- 병원에서 가장 흔히 처방되는 '설폰요소제' 계열의 당뇨약은 효과는 강력하지만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의 노화가 빨라진다는 보고가 있어요.

- '인슐린주사'는 체내 인슐린의 양을 증가시켜주지만 2형당뇨 환자의 약 70%이상에게 인슐린저항성이 있다는 보

고가 있어요.

- 그 외 일반 당뇨치료제는 혈당을 낮추는데 중점을 둬서 저혈당 , 췌장기능상실 ,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유발 등의

부작용에 대한 임상보고서가 많아요.

■ 당분이 근육에 잘 흡수되어 당뇨환자 특유의 #무기력증 이 개선되어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운동요법도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Tip. 비타민C' ,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성분이 #당뇨합병증 으로 발생되는 #심근경색 , #뇌졸중 ,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 에 대한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심혈관 건강 -

■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 결과 DNA의 복사를 조정하는 단백질화합물 'NF-kB'의 염증결로를 하향 조정해서 #심장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해요.

■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의 지질화를 막고 높은 혈압을 정상으로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Tip. 당뇨에서 언급했지만 당뇨의 합병증인 고혈압 , 고지혈증 ,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있어요.




- 다이어트 -

■ 1987년 미국 위스콘신대 연구팀이 항암물질을 찾다가 발견한 '공액리놀레산(CLA)'은 #콜레스테롤감소#체지방감소 효과가 있어요.

Tip.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포화지방감소 , #근육량증가 하는 효과가 확인되었어요.

■ '공액리놀레산'은 #지방연소 효과가 있는데 운동을 병행하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 중국 북경대학의 실혐결과 여주를 포함한 식이요법을 23주간 먹인 그룹은 약 7kg의 체중감량이 있었다고 해요.

Tip. 식이요법만 한거예요. 그런데 식단이 뭔지는 몰라요 죄송합니다 ㅜㅜ




- 항암효과 -

■ 워낙 당뇨에 좋다고 유명해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항암작용 을 하는 성분이 많아서 꾸준히 복용하면 #암예방 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베타카로틴' 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요.

- '베르베린' 은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활성을 억제하고 자멸사를 유도하여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봉

쇄한다고 해요.

- '팔마틴' 은 암세포의 분열, 전이를 억제하고 백혈구의 과다증식을 막아 정상적인 면역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해요.

- '카란틴' 은 #대장암 , #유방암 세포종을 억제한다고 해요.

- 'a-eleostearic' , '15,16-dihydroxy-a-eleostearic acid' 라는 화합물은 시험관에서 #백혈병 세포의 사멸

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해요.

- 다양한 '폴리페놀(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으로 종류는 수천가지가 넘는다.)'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암세포의 발달과정을 차단한다고 해요.

Tip. #암종양 을 억제하고 항암제에 내성이 생긴 암세포도 없애는데 좋다고 하네요.

■ 미국의 세인트루이스 대학의 항암실험에서 유방암세포를 죽이는 것이 관찰되었는데 암세포만 죽일 뿐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해요.

■ 미국의 콜로라도 약대에서 #췌장암 치료에도 좋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해요.




- 면역력 -

■ HIV(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의 HIV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항HIV약의 부작용도 어느정도 상쇄시킬 수 있다고 해요.

■ '체라틴' 이라는 성분이 체내로 들어온 유해균을 퇴치하고 증식을 억제시켜서 대장기능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말라리아 치료와 예방에 남미, 아시아 등지에서 섭취한다고 해요.

Tip. 일반 실험에서는 효능을 확인했지만 임상실험에서는 효과가 확인된 바는 없다고 해요.




- 그 외의 효과 -

■ 레몬의 3배에 달하는 '비타민C'의 항산화작용으로 #피부트러블 개선 , #피부노화 방지 , #피부보습 , #피부진정 등의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쓴 맛이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돋워주기 때문에 여름철 더위로 식욕이 없거나 컨디션이 나빠 입맛이 없을 때 좋아요.

Tip. #건위작용 (소화기능을 높이는 효과) , #정장작용 (대장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효과) 이 있어서 아프리카 토고에서 민간요법으로 사용된다고 해요.

■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노화를 막고 #눈건강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외에 #피로회복 , 설사 , 배탈 , 화상 , 생리통 , #피부질환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여주의 부작용 / 주의사항

● 여주 잎에는 강렬한 설사를 일으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여주 씨앗에는 '비신' 이라는 독성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엄청 많은 양을 한번에 섭취하지 않는 이상 문제가 생기진 않아요. 다만, 개인적으로 체질이 엄청 예민한 사람은 잠두중독증 이라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 간간히 붉은 색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가종피' 라고 불려요. 만약 이것을 어린아이가 먹으면 구토, 설사를 유발하고 정말 너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아이는 붉은색이 있는 부위는 절대 먹이지 마세요.

● 임산부가 먹으면 낙태할 위험이 있어요.

● 빈속에 먹으면 복부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 당뇨가 있어 '설폰요소제'를 투약하고 있다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해요.

● 한의학에서는 몸이 차가운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보통 초록색이 유통되지만 너무 익었거나 건조할 때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너무 길어 색이 달라졌다고 해도 성분에는 차이가 없어요.

● 당뇨에 사용한다면 쓴 맛이 괴롭지만 감초, 대추 같은 단맛을 내는 약재는 사용할 수 없어요. 그럴 땐 물을 엄청 많이 희석해서 농도를 낮춰 먹을만 한 정도의 쓴맛으로 만들고 식수로 꾸준히 수시로 드세요.

구입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