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약재

상엽(뽕나무잎)효능 / 상엽(뽕나무잎)부작용



상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다. 상엽은 발열, 두통, 안구충혈, 해수, 구갈, 피부 두드러기 등에 쓰인다.

약리작용은 항당뇨병작용이 보고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상엽 [桑葉]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약재 가운데 상엽(뽕나무잎)에 대한 이야기를 할 거예요.

사실 지난번에 상지(뽕나무가지) 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 언급했던 부분 중에 중복되는 것이 많아서...

뽕나무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는 pass~




차 문화가 많이 발달된 중국이나 일본에서 많이 먹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녹차보다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차를 좋아한다면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단백질

 20~40% 함유되어 있어요. 25종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칼슘

 우유의 27, 양배추의 60배의 함량이예요. 녹차와 비교하면 6 많아요.

철분

 무의 160 들어 있어요. 녹차와 비교하면 2 많아요.

 무의 10 들어 있어요.

나트륨

 녹차와 비교하면 13 많아요.

칼륨

 녹차와 비교하면 1.4 많아요.

식이섬유

 상엽은 52%, 녹차는 11% 함유되어 있어요.

각종 비타민

 녹차가 약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숙취를 없애주는 '알라닌', '아스파라긴산' 3% 정도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카페인이 전혀 없어서 평소 커피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먹는 현대인에게 더욱 좋아요.

  

TIP

단백질과 기타 영양성분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차를 끓여 놓으면 빨리 상해요.

  



상엽(뽕나무잎) 효능 효과


- 다이어트 -


■ 1996년 일본비만학회에서 발표한 동물실험 결과에 따르면 상엽(뽕잎) 첨가량의 증가에 따라 현저하게 체중증가 억제효과가 보였다고 했어요.

■ 체내 중성지방의 증가를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아요.

■ 동물실험에서 풍부한 식이섬유가 체지방축적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였어요.

■ '데옥시노지라마이신' 이라는 성분이 당뇨병 외에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줘요.

■ 민간요법에는 비만으로 인해 팔, 다리가 저리고 걷기 힘들거나 요통이 심한 경우에 상엽(뽕잎) 15장과 복분자 4g, 차전자 4g을 함께 달여서 오래 먹으면 좋다고 해요.


TIP

독성이 거의 없고 순해서 많이 먹어도 괜찮은데요. 그렇다고 지나치게 많이 먹지 마세요.





- 몸 속을 깨끗하게 해요 -


■ 식이섬유가 무말랭이나 고구마 만큼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를 개선하고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키며 당분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 항세균성 물질인 'chalomoracin'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동물실험에서 체내의 유해균 감소 경향이 인정되었어요.

■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여러가지 과산화물을 제때 없애주지 못하면 쉽게 늙게 되는데요. 상엽(뽕잎)에는 이런 과산화물을 없애주는 성분이 있어서 노화방지에 좋아요.


TIP

상엽(뽕잎)은 누에를 키워야 하기 때문에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안전해요.





- 당뇨 -


■ '데옥시노지리마이신' 이라는 성분이 섭취한 음식물의 다당류를 단당류로 분해하는 효소인 '알파-글루코시다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전분이 한꺼번에 단당류로 분해되는 것을 막아 혈당의 일시적인 상승을 억제하고 뇨당을 많이 떨어뜨려요.

■ 상엽(뽕잎)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ß세포'의 파괴를 막아서 인슐린의 분비를 유지해요. 

■ 'moran A' 이라는 성분 외에 혈당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약 10여종 함유되어 있어요.

■ 1938년도에 임상실험한 결과를 보면 20~30대 당뇨환자 3명에게 상엽(뽕잎)을 먹인 후 10일을 전후하여 요당(尿糖)이 최고 10.56 → 2.97   /   7.8 → 2.4   /   9.5 → 2.2   로 각각 떨어졌다고 보고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상엽(뽕잎)을 먹은 지 2~3일 만에 입이 마르는 느낌이 없어졌다고 해요.


TIP

당뇨와 성기능장애에 누에가루가 좋다는 광고가 있었는데요. 사실은 누에가루 외에도 상엽(뽕잎)이나 번데기를 먹어도 비슷한 작용을 해요.





- 혈액 & 혈관 건강 -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지질과 중성지질의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에 고혈압동맥경화고지혈증 등에 좋아요.

■ 뇌 속의 피를 잘 돌게하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주는 '세린'과 '타이로신' 이라는 성분이 각각 1.2%, 0.8% 함유되어 있어요.

■ 동물실험에서 정상토끼에게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먹이를 줬을 때 10주 사이에 10mg/dl 이던 수치가 2500mg/dl으로 증가했어요. 그런데 상엽(뽕잎)을 2.5% 섞어 먹이면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가 완만하게 이뤄지고 200mg/dl을 넘지 않았어요. 이를 해부해서 관찰한 결과 상엽(뽕잎)을 먹은 토끼의 간에는 정맥 주변에만 지방이 있었던 반면 그렇지 않은 토끼의 간에는 전체에 지방이 퍼져있었어요.

■ 혈압강하 및 신경전달 물질인 'GABA' 가 녹차보다 10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GABA'성분이 많을 수록 혈압저하의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고혈압동맥경화에 좋아요.

■ 중풍은 혈압이 높거나 모세혈관의 신축성이 줄어든 경우에 뇌 속에서 출혈이 생겨 일어나는 증상인데요. 메밀의 20배 많은 '루틴' 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뇌 속의 출혈을 예방해서 중풍에 좋아요.




- 그 외의 효과 -


■ 카로티노이드, 엽록소 유도체 등의 성분이 암을 억제하거나 암세포를 파괴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염색체이상, 자매염색분체교환 등에 대해 30~70% 정도의 억제효과를 보였어요.

■ '루틴' 이라는 성분이 방사선치료에서 오는 부작용을 줄여주고 출혈성 질환에도 도움을 줘요.

■ 이뇨작용이 있어서 몸이 붓는 부종에 좋아요.

■ 기침, 발열, 두통, 안구충혈을 제거하고 피부의 두드러기를 가라앉혀요. 

■ 그 외에도 관절염, 급성폐렴, 기관지염, 감기, 머리색을 검게, 뱀에 물렸을 때 사용해요. 


TIP

이 밖에도 많은 성분이 있지만 아직 성분과 구조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상엽(뽕나무잎) 부작용 주의사항


● 독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매우 안전해요.

●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폐가 약하고 열이 없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해요.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양을 조금만 먹는게 좋다고 해요.

  •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 소변양이 너무 많은 경우

● 쇠로 만들어진 용기에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