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채소

양배추 효능 / 양배추 부작용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이 있으며, 암 예방, 혈액순환, 해독작용, 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배추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은 #양배추 에 대해 다시 이야기 할 거예요.

예전 포스팅에 저렴한 드립질이 있긴 하지만 나름 참고 봐줄만했는데

역시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네요.




양배추의 영양성분

양배추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5.8g

4%

단백질

1.3g

2%

총지방

0.1g

0.5%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2.50mg

6%

비타민

엽산

53цg

13%

나이아신

0.234mg

1.5%

판토텐산

0.212mg

4%

피리독신

0.124mg

10%

리보플라빈

0.040mg

3%

티아민

0.061mg

5%

비타민A

98 IU

3%

비타민C

36.6mg

61%

비타민K

76цg

63%

전해질

나트륨

18mg

1%

칼륨

170mg

3.5%

미네랄

칼슘

40mg

4%

0.47mg

6%

마그네슘

12mg

3%

망간

0.160mg

7%

26mg

3.5%

아연

0.18mg

1.5%

식물 영양소

카로틴-α

33цg

-

카로틴-β

42цg

-

루테인 제아잔틴

30цg

-




양배추의 효능 / 효과

- 위 건강 -

■ 양배추에는 '유황'과 '염소' 성분이 #위장점막 을 강화시켜 #신진대사 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항궤양성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어 #위염 , #위궤양 의 예방과 치료에 좋아요.

Tip. 위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헐어버리기 때문에 위가 좋지 않다면 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비타민U' , '비타민K'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벽이 손상되어 있다면 재생력을 높여줘요.

Tip. 개인적으로 최악의 조합이지만 양배추와 당근을 함께 먹으면 #잇몸고름 , #십이지장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장 건강 -

#섬유질 과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에 아주 좋아요.

Tip. 섬유질은 다양한 식재료에 대부분 있는데요.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변비 , #대장암 등의 대장질환을 줄여줘요.

■ 다양한 미네랄은 장을 자극하여 대장운동을 촉진시켜요.

Tip. 장에 붙어있는 잔변을 흡착해서 장 건강과 #체중감소 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다이어트 -

■ 100g 당 25~31kcal 의 낮은 열량에 '나트륨' 함량은 적고 '섬유질'로 인해 원활한 배변활동과 포만감을 주며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약해지기 쉬운 골밀도 까지 관리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최고의 선택이예요.

Tip. 뼈에 관련된 부분은 아래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요.

■ 한의학에서는 기의 작용을 증가시켜서 자양효과가 뛰어나고 혈액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 방사능 방어 -

■ 양배추 ,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디인돌리메탄(diindolylmethane-DIM)'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방사능_피폭 으로 인한 손상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미국의 '국립과학협회보' 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조지타운대학에서 실시한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디인돌리메탄' 성분을 주사한 피폭된 쥐의 절반 이상이 30일간 생존한 반면 그렇지 못한 쥐는 모두 죽었다고 해요.

Tip. '디인돌리메탄'을 투여받은 쥐는 적혈구 , 백혈구 , 혈소판 등의 감소현상이 투여받지 못한 쥐보다 적었다고 해요.




- 항암작용 -

■ '글루코시놀레이트' 라는 성분이 #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 '티오시안산염' , '인돌-3-카르비놀' , '루테인' , '제아잔틴' , '설포라판' ,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등의 #항산화 물질이 #유방암 , #결장암 , #전립선암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 저항력을 높이는 #백혈구 활동을 향상시켜 #암예방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외에 #자궁경부암 , #유방암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 피부미용 -

■ '비타민C'가 #여드름 , #주근깨 같은 #피부트러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줘요.

Tip. 특히 '칼륨' 이 체내 염분을 조절해서 여드름 방지에 좋다고 하네요.

■ '유황'이 살균작용으로 피부의 유해 균이나 곰팡이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피부각질 을 제거하고 #피지조절 기능이 있어서 #지성피부 , 여드름이 있는 분들에게 더욱 좋다고 해요.

■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의 #노폐물제거#피부미백 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노화예방 , #피부재생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뼈 건강 -

■ 양배추의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흡수된 '칼슘'을 뼈에 저장시키는 '비타민K' 까지 풍부해서 #골다공증 에 도움이 되요.

Tip. '칼슘'섭취가 중요한 #임산부 , #폐경기 여성에게 특히 좋아요.

■ '비타민K'가 골지향성 호르몬의 활동을 촉진하여 #뼈건강 을 지키는데 도움을 줘요.

Tip. 위의 다이어트 부분에서 언급한 것이 이 내용이예요.




- 뇌 건강 -

■ '비타민K'는 #뇌신경손상 을 막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좋다고 하네요.

■ 섬유질이 #허혈성_뇌졸중 의 위험을 감소시켜준다고 해요.




- 항산화작용 -

■ '루테인' , '제아잔틴' , '티오시안삼염' 등의 항산화물질이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줘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요.

■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C'가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줘요.

Tip. 항산화작용은 붉은 양배추가 더 좋아요.




양배추의 부작용 / 주의사항

●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이 붓거나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다면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 양배추는 벌레가 구석구석 잘 끼어있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잔류농약이 없도록 잘 씻어서 드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 효능 / 양파 부작용  (0) 2019.08.23
가지 효능 / 가지 부작용  (0) 2019.08.01
호박 효능 / 호박 부작용  (0) 2019.05.15
당근 효능 / 당근 부작용  (0) 2019.02.09
감자 효능 / 감자 부작용  (0) 2018.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