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채소

당근 효능 / 당근 부작용


아프가니스탄이 원산지이다. 뿌리는 채소로 식용하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고, 맛이 달아 나물·김치·샐러드 및 서양 요리에 많이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학슬풍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이질·백일해·해수·복부팽만에 효과가 있고 구충제로도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당근[carrot]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은 당근에 대한 이야기예요.

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은 너무 부끄럽지만...맥락없는 저질드립이 넘쳐나서 아주그냥 손발이 썩어문드러질 것 같아요

그래서 보기 좋게 다시 작성해요.




당근의 영양성분

당근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9.58g

7%

단백질

0.93g

1.5%

총지방

0.24g

1%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2.8g

7%

비타민

엽산

19цg

5%

나이아신

0.983mg

6%

판토텐산

0.273mg

5.5%

피리독신

0.138mg

10%

리보플라빈

0.058mg

4%

티아민

0.066mg

6%

비타민A

16706 IU

557%

비타민C

5.9mg

10%

비타민K

13.2цg

11%

전해질

나트륨

69mg

4.5%

칼륨

320mg

6.5%

미네랄

칼슘

33mg

3%

구리

0.045mg

5%

0.30mg

4%

마그네슘

12mg

3%

망간

0.143mg

6%

35mg

5%

셀레늄

0.1цg

1%

아연

0.24mg

2%

식물영양소

카로틴-β

8285цg

-

카로틴-α

3427цg

-

루테인 제아잔틴

256цg

-

Tip. 눈에 띄는 수치를 가진 항목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카로틴' 이라는 이름은 당근 에서 유래된 말이예요. 그만큼 당근에 아주 풍부한 성분이라는 증빙이예요.




당근의 효능 / 효과

- 눈 건강 -

#베타카로틴#황반변성 , 노인성 #백내장 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한 연구에서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40% 낮은 결과가 나왔어요.

#비타민A 의 결핍은 #시력손상 , #야맹증 ,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위의 성분표를 보시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비타민A가 함유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비타민A'는 간에서 시력보호에 필수적인 '로돕신' 이라는 성분을 생성하게 하는데요. '로돕신' 이라는 성분은 #눈의피로 , #시력저하 를 풀어주는데에 효과적이예요.




- 여성 건강 -

■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 있어서 #생리통 을 줄여주고 생리가 잦은 사람은 출혈을 조절해 준다고 해요.

■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 #폐경기 & #갱년기 여성의 #홍조 는 없애주고 다른 증상은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임신 중에는 #태아발달 을 도우면서 감염 및 #유산위험 은 줄여준다고 해요.

■ 꾸준한 당근 섭취는 #모유생산 과 품질을 향상시켜 준다고 해요.

■ 꾸준하게 당근을 섭취하면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그로 인해 #냉증 , #불규칙한생리 , #불임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항암효과 -

■ 영국 뉴캐슬대학의 동물실험에서 '팰캐리놀' 이라는 성분이 종양이 되어버린 #암세포 를 파괴하여 #항암치료 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해요.

■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폐암 , #후두암 , #식도암 , #전립선암 , #자궁암 , #유방암 , #대장암 , #결장암 등에 도움을 주고 투병중인 암환자도 호전될 수 있다고 해요.

Tip. 일반적인 섭취량 보다 몇배는 많은 양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 함정...

▶ 연구에서 전립선암의 위험이 낮아질 수 있는 연관성이 있음은 밝혀졌지만 인과관계의 확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

어요.

▶ 폐암은 '카로티노이드' 라는 성분의 효과인데 금연중에는 폐암위험을 21% 낮춰주지만 흡연중이라면 오히려 폐

암의 위험을 높여요.

■ 2011년 연구에서 당근주스 추출물이 #백혈병 세포를 죽이고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피부 건강 -

■ '베타카로틴'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 으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손상을 막아줘서 #피부노화 를 늦춰줘요.

Tip. 콜라겐 생성을 돕기 때문에 피부탄력을 유지하는데 좋아요.

■ '비타민A'는 #자외선 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는 탈수증으로 인한 #피부손상 을 예방하는데도 좋아요.

Tip. 꿀을 약간 첨가하여 팩을 하면 #피부건강 에 더 좋다고 해요.

■ '비타민A'의 결핍은 피부, 모발, 손톱을 건조하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주름 , #여드름 , #건성피부 , #색소침착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어요.

■ 콜라겐 합성을 도와서 #두피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두피의 수분밸런스를 유지하기 때문에 #탈모예방 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외에 #습진 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위장건강 -

■ '베타카로틴' 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소화액 분비를 늘려주는데요. 그로인해 #헛배부름 , #복통 , #대장염 , #과민성대장증상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팩틴 이라는 #식이섬유 가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돕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변비 에 좋아요.




- 간 건강 -

■ '비타민A'가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간의 부담을 덜어주고 #담즙생성 을 늘려주기 때문에 간에서 지방을 감소시켜준다고 해요.

■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염 으로 인해 저하된 세포를 회복시켜 간염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혈액, 혈관건강 -

■ 하루 1~2개의 당근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0% 이상 낮아지고 #고혈압 , #성인병 , #심장질환 , #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Tip. 지방축적에 연관이 있는 담즙생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거라고 해요.

■ 풍부한 '칼륨'이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해서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항산화작용으로 심장과 혈액순환계를 퇴행성 질환으로 부터 보호해준다고 해요.

■ 혈액을 만드는 '철분'이 있어 #빈혈 에도 도움이 되요.




- 그 외의 효과 -

■ '비타민A'가 신체면역시스템에서 1차방어선인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세균, 바이러스 같은 위험요소를 차단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 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Tip. 홍역, 수두 등 소아질환을 포함한 세균성 바이러스성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해요.

#천식 , #기침 ,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 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런 증상에서 많이 생기는 #가래 를 묽게 하여 배출시키는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 이뇨작용이 있어 체액정체 와 방광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밖에 혈당조절, 관절염, 통풍, 정자생산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당근의 부작용 / 주의사항

● 당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섭취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피부색이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 당근을 미리 썰어놓으면 '베타카로틴'이 산화되어 버리기 때문에 먹기 전에 손질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비타민A'를 과잉섭취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나요. 1일 권장량은 300цg인데 만약 임산부가 하루10000цg 이상 섭취하게 되면 기형아 출산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Tip. 당근은 기본적으로 엄청난 양의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지만 생으로 먹으면 10%만 소화흡수 되고 조리하면 30~50% 정도 소화흡수한다고 해요. 그리고... 당근을 좋아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죠.

● '베타카로틴'은 많이 섭취해도 필요한 만큼만 '비타민A'로 바뀌기 때문에 안전해요.

Tip. '비타민A'를 직접 섭취하는 것 보다 '베타카로틴'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흡연자가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오히려 암 발생확률이 증가해요.

● 당근껍질에는 '아스콜비나제' 라는 비타민C 파괴효소가 있어요. 반면 '베타카로틴' 등의 좋은 영양소도 껍질에 더 많아요.

Tip. 이런 정보를 주고 선택하라고 해도 어차피 당근 자체를 잘 안먹죠. 의미없어요.ㅋ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