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채소

호박 효능 / 호박 부작용


비타민A와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관상 질환 예방과 피로 회복, 노화 방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호박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다시 할 이야기는 #호박 이예요.

더러운 드립 정리하는 건 기본이고 모호했던 부분을 좀 더 직관적으로 편집했어요.

먼저 본문을 보시기 전에 먼저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애호박 , #늙은호박 , #단호박 으로 종류가 나뉘는데요. 늙은호박의 지분이 많아요.ㅋ

#호박씨 는 얼마전에 별도로 포스팅 새로 했으니까 호박씨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호박의 영양성분

호박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6.50g

5%

단백질

1.0g

2%

총지방

0.1g

0.5%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0.5g

2%

비타민

엽산

19mcg

4%

나이아신

0.600mg

4%

판토텐산

0.298mg

6%

피리독신

0.061mg

5%

리보플라빈

0.110mg

8.5%

티아민

0.050mg

4%

비타민A

7384 IU

246%

비타민C

9.0mg

15%

비타민E

1.06mg

7%

비타민K

1.1mcg

1%

전해질

나트륨

1mg

0.5%

칼륨

340mg

7%

미네랄

칼슘

21mg

2%

구리

0.127mg

14%

0.80mg

10%

마그네슘

12mg

3%

망간

0.125mg

0.5%

44mg

5%

셀레늄

0.3mcg

< 0.5%

아연

0.32mg

3%

식물영양소

카로틴-β

3100цg

-

카로틴-α

515цg

-

크립트산틴

2145цg

-

루테인 제아잔틴

1500цg

-

Tip. 애호박, 늙은호박, 단호박 간의 영양성분 차이는 거의 없어요.




호박의 효능 / 효과

※ 주요 효과들은 호박 자체적인 효과라기 보다 함유되어 있는 성분의 효과예요. 호박에 해당 성분이 풍부하다고 이해하시면 좋겠네요.




- 항암효과 -

■ '루테인' 은 황금색을 띄는 색소로서 '베타카로틴' 못지 않게 각종 #암예방 에 널리 작용한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특히 #폐암 , #자궁암 , #유방암 , #피부암 , #대장암 의 발생을 억제한다고 해요.

■ '페놀' 이라는 성분이 #암발생 과 진행을 억제해준다고 해요.

Tip. 호박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종 야채, 과일, 향신료, 녹차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요.

■ '셀레늄' 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암예방 에 도움이 되요. 한 조사에서 땅에 '셀레늄' 함량이 낮은 지역은 유방암, 대장암의 발생율이 높다고 해요.

Tip. '셀레늄' 에 대한 언급이 나올 때 마다 항상 같은 이야기를 하는데요. 셀레늄은 무조건 함유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그 식품이 자라는 토양에 셀레늄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에 따라 달라져요.

■ '비타민A' 는 #폐암#구강암 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다고 해요.

■ 일본 국립암센터는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베타카로틴' 을 투여한 결과 #간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 했다고 해요.

■ 중국에서는 하남성 주민 3만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베타카로틴' , '비타민E' , '셀레늄' 을 5년간 투여한 집단은 암 사망률이 13% 감소되었고 위암 사망률만 따로 보면 21% 감소되었다고 해요.




- 이뇨작용 -

■ 민간과 한방에서 오래전부터 #붓기 가 있을 때 사용해 왔는데요. 특히 산모가 #출산후붓기 가 빠지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아요.

Tip. 출산 후 붓기를 뺄 때에는 늙은 호박만 사용하기 보다 '잔대' 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애호박 아니예요!)

■ '펙틴' 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붓기제거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면서 #콜레스테롤 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그 외에 심장성 부종과 #신장염 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눈 건강 -

■ '비타민A'는 #시력유지 를 위한 필수 비타민이예요. 추가로 #야맹증 에도 효과가 있어요.

■ '제아잔틴'은 자외선으로 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주로 노인성 #황반변성 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 항산화작용 -

■ 각종 비타민과 '루테인' , '크립트산틴' 등의 산화방지제의 #항산화효과#피부노화 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요.

■ 활성산소로 부터 발생되는 세포막 손상과 괴사를 방지해서 #동맥경화 , #노화 , #암 등의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요.




- 간 건강 -

■ 세포점막을 복구하는 '비타민A' , '비타민C' 와 지방과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B군' 이 골고루 있기 때문에 간의 회복에 도움을 줘요.

■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만성간질환 에 효과가 있어요,

Tip. 만성간염 → 간경변증 → 간암 으로 진행됨에 따라 혈액 속 '베타카로틴'의 농도가 변화하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 그 외의 효과 -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체내 유해세균을 억제해서 #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신경물질을 강화시켜 #스트레스 로 인해 생기는 #불면증 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소화흡수가 좋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 이나 환자의 회복식으로 아주 좋아요.




호박의 부작용 / 주의사항

● 수유중인 산모의 모유가 잘 나오게 하지 않기 때문에 수유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아요.

●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흡연자에게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어요.

Tip. 10만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베타카로틴'이 흡연자의 폐암 발생율을 10% 상승시킨 결과가 있어요.

● 사상의학에서 몸이 차가운 사람 , 소화기관이 약한 소음인 체질의 사람은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Tip. 몸이 잘 붓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태음인 체질에게 좋다고 해요.

● 다 같은 호박이지만 산모의 붓기를 뺄려고 한다면 반드시 늙은호박 을 사용하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