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과일

포도 효능 / 포도 부작용



당분(포도당·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비타민 A·B·B2·C·D 등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그 밖에 칼슘·인·철·나트륨·마그네슘 등의 무기질도 들어 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에 좋고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며,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암성분이 있어서 암의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증진하여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포도 [葡萄]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다시 이야기 할 주제는 수박에 이어서 여름 제철 과일인 포도예요.
포도에 대해 아주그냥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Tip. 포도의 색에 따른 영양성분은 별 차이가 없어요. 다만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색소의 차이는 있어요.





포도의 영양성분


포도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18g

14%

단백질

0.72g

1%

총지방

0.16g

0.5%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0.9g

2%

비타민

엽산

2μg

0.5%

나이아신

0.188mg

1%

판토텐산

0.050mg

1%

피리독신

0.086mg

7.5%

리보플라빈

0.070mg

5%

티아민

0.069mg

6%

비타민A

66 IU

3%

비타민C

10.8mg

18%

비타민E

0.19mg

1%

비타민K

14.6μg

12%

전해질

나트륨

1mg

0%

칼륨

191mg

4%

미네랄

칼슘

10mg

1%

구리

0.127mg

14%

0.36mg

4.5%

마그네슘

7mg

2%

망간

0.071mg

3%

아연

0.07mg

0.5%

식물영양소

카로틴-α

1μg

-

카로틴-β

39μg

-

루테인 제아잔틴

72μg

-

리코펜

4532μg

-





포도 효능 / 효과


- 혈액 & 혈관 -


■ 철분이 풍부해서 혈액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빈혈에 좋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피를 맑게 해줘요.
Tip. 철분은 건포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전생성을 억제해서 동맥경화 같은 관상동맥질환심장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줘요.

 '살신산' 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깨끗이 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혈압을 낮춰주고 또한 혈당도 낮춰준다고 해요.





- 뇌 건강 -


■ 포도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라스베라트롤' 이라는 성분이 퇴행성 신경질환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되요.
Tip. 아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채로 드세요. 몸에 좋은 성분은 껍질&씨에 몰빵되어 있거든요.

■ 포도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알치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춰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뇌졸중 예방에 좋아요.
Tip. 아무것도 버릴 것이 없어요. 그냥 다 드세요. 왜냐하면 몸에 좋은 성분은 껍질&씨에 몰빵되어 있거든요. 그래도 저는 속살만 먹을거지만...ㅋ





- 위장건강 -


■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성분이 식욕을 증진하고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줘요.

■ '살신산' 이라는 성분이 위궤양 등의 위장장애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줘요.
Tip. '살신산'이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 충치예방에도 좋은 '타닌' 성분이 장을 자극하여 소화를 도와요.

■ 약을 먹으면 장에서 약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소가 분비되는데요. 포도를 함께 먹으면 효소의 작용을 막아서 약의 효능을 높여준다고 해요.





- 피부미용 -


■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서 그로인해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 항산화작용이 있어서 노화를 늦추고 기미, 주근깨를 방지하며 미백효과까지 있어요.

■ 포도씨를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재생과 주름방지에 도움이 되요.
Tip. 굳이..... 귀찮으니까 저는 그냥 포도씨유 사서 쓸래요.ㅋ





- 그 외의 효과 -


■ 별도의 소화가 필요없이 흡수가 빨리되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고 유기산도 가득해서 피로회복, 원기회복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Tip. 단 음식은 기분도 좋게하죠.

■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라스베라트롤' 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 성장, 전이를 억제하는 뛰어난 항암작용을 발휘해요.
Tip. 적포도주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feat. 포도잼은 없음)

■ '라스베라트롤'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독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 곰팡이의 감염을 방어해요.

■ '주석산', '사과산', '펙틴', '이노시톨' 등의 각종 무기질이 낡은 세포는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의 생성을 도와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요. 특히 간세포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이 되요.

■ 비타민C, 비타민D가 칼슘흡수를 돕고 나트륨 흡수는 줄여서 골다공증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요.
Tip. 이건 그냥 비타민C, 비타민D 먹으면 같은 효과예요. 굳이 포도를 고집할 이유는 없어요.

■ 포도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지방축적을 억제하면서 근육에 쌓인 지방은 태우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포도의 부작용 / 주의사항


● 혹시 당뇨가 있다면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아요. 혈당을 올릴 수가 있거든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