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한 먹거리 이야기/과일

아로니아 효능 / 아로니아 부작용



미국 농무부(USDA)의 '베리류 별 안토시아닌 함량 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로니아는 100g 당 1480mg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라즈베리의 100g 당 92mg, 블루베리의 100g 당 386mg 보다 높은 수치로,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 함유량으로 인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당뇨병 예방, 체중 감량, 간 손상 예방, 염증 완화, 눈의 피로 해소 등의 효과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로니아[Aronia]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다시 이야기 할 주제는 아로니아예요.
예전 내용도 부실하고 제 블로그 검색 키워드 순위보니까 아사이베리가 높던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비싼 아사이베리보다 아로니아를 추천하고 싶기도 하거든요.





ABOUT 아로니아


■ 아로니아는 초크베리의 다른 이름이예요. 초크베리는 색깔에 따라 레드, 블랙, 퍼플로 나뉘는데요. 아로니아라고 하면 색에 상관없이 모두 지칭하는 말이되요.

■ 몇 년전까지 국산은 없고 수입에 의존했는데요. 지금은 국산이 대세예요. 가성비가 더 좋기도 하구요.

■ 아로니아는 주로 분말을 구입하시는데 건조방식에 따라 열풍건조, 동결건조로 나뉘는데요. 가격은 더 비싸지만 색도 예쁘고 영양파괴도 더 적은 동결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해요.

■ 아로니아 분말의 경우 오래되지 않아도 이상하게 잘 뭉쳐서 오래된 것 처럼 보이기도 해요.





아로니아의 영양성분


아로니아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9.6g

7%

단백질

1.4g

2.5%

총지방

0.5g

2%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5.3g

14%

비타민

엽산

25 μg

6%

비타민A

214 IU

7%

비타민C

21mg

35%

비타민E

1.17mg

8%

비타민K

19.8 μg

17%

전해질

나트륨

1mg

0%

칼륨

191mg

4%

미네랄

칼슘

30mg

3%

0.62mg

8%

마그네슘

20mg

5%

망간

0.646mg

32%

아연

0.53mg

5%

식물영양소

카로틴-α

0 μg

-

카로틴-β

128 μg

-

루테인 제아잔틴

118 μg

-





아로니아 효능 / 효과


■ 아로니아는 가장 많은 양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에 걸맞게 가장 높은 항산화효과를 나타내요.

■ '시아니딘-3-갈락토사이드' , '퀘세틴' , '피오니딘' , '델피니딘' , '페튜니딘' , '에피카데킨' , '카페인산' , '펠라르고니딘' , '말비딘' 등의 안토시아닌에 속하는 다양한 성분들로 인해 아래의 다양한 효과가 나타나요.





- 항산화작용 -


■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과 지질층의 산화를 방지해서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미용에 좋아요.

■ 혈액 속의 뇌신경세포를 손상시키는 독소를 제거하여 알츠하이머치매파킨슨병 등의 뇌신경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요.

■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서 신체에 침입한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시켜 면역력에 도움이 되요.





- 혈액&혈관 건강 -


■ 항산화작용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혈관 속의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줄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요. 그로 인해 뇌졸중고혈압정맥류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아로니아 추출물이 신체조직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는데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동맥이 굳어져서 생긴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미국 국립의학 도서관에 있는 2013년 연구를 보면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그로 인해 고혈압 치료에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 2015년 12월 'Phyto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내피전구세포의 노화를 가속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유도하는 '앤지오텐신II'가 유발하는 기능장애로부터 내피전구세포를 보호해서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해요.





- 간 건강 -


 체내 중금속을 흡수하고 배출시켜 간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Tip.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면 간세포가 파괴되고 간염지수가 상승하게 되요.

■ 2016년 일본에서 실시한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고지방 식사로 인한 가벼운 간 섬유화를 감소시킨다고 해요.
Tip. 또한 혈청 'FABP1' 과 'FABP4'의 감소로 간암발병 위험도 감소시킨다고 해요.

■ 2017년 연구에서는 간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다고 했는데요. 이는 항산화작용에 의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해요.





- 당뇨관리 -


■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체내 인슐린 생성량을 증가시켜줘서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2012년 8월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비만치료의 연관성과 함께 다양한 효과가 나오는데 간단히 결론만 정리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완화하고 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미국 국립의학 도서관에 있는 2015년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아로니아 추출물의 천연 폴리페놀이 인슐린 결핍으로 인한 당뇨병에서 면역방어를 조절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요. 특히 자체 유지형 췌장염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 2016년 5월 'The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에 발표된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인슐린, 포도당 항상성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알파-글루코시다아제' 와 '디펩티딜펜티다아제' 라는 성분을 억제해서 혈당을 개선한다고 해요.





- 항암효과 -


■ 기본적으로 항암작용을 하지만 특히 결장암에 좋다고 해요. 보통 30~60%, 최대 80%까지 결장암을 완화시키면서 동시에 암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세포를 막고 손상된 세포가 종양으로 발전하는 것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2004년 10월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다양한 과실을 비교 분석한 결과 '안토시아닌'은 모두 대장암에 관계된 'HT-29세포' , 'NCM460세포'의 성장을 억제했는데요. 특히 아로니아의 경우 'HT-29세포'의 성장을 50% 억제했어요.

■ 2009년 폴란드 로드즈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아로니아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손상을 줄여주는데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 더욱 보호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그 외의 효과 -


■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색소 중에 하나인 '로돕신' 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안과질환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자외선의 영향을 막아줘서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되요.
Tip. '로돕신'이 부족해지면 눈의피로, 시력저하,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과질환이 생겨요.

■ 2017년 전북대학교에서 에탄올로 위궤양을 유발시킨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위장보호효과가 확인되었는데요. 이는 위염위궤양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Tip. 그 외에 위의 점액 생산력과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준다고 해요.

■ 항산화성분이 남성은 요로감염으로 인한 전립선 등의 비뇨기질환 / 여성은 자궁건강을 좋게 하기 때문에 성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100g 당 47kcal의 낮은 열량인데다 복부의 지방축적을 줄여주는 효과까지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요.

 그 외에 설사관절염알러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로니아 부작용 / 주의사항


● 아로니아에는 '옥살산'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간혹 병이 있는 사람에게 요로결석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물을 많이 마시면 괜찮다고 하네요.

● '옥살산'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해요.

●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환자, 협심증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사업자 정보 표시
약재파는청년들 | 서승재 |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377 2층 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06-24-94961 | TEL : 010-2740-1879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서울동대문-0304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