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해수·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는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 밖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약재파는 청년들이예요. 오늘 다시 이야기 할 주제는 배 예요. 예전 포스팅에 어줍잖은 홍보글이 제 손발을 오그라들게 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제 흔적이라 편집하진 않을 것이기에 부랴부랴 새로 포스팅해요.
배의 영양성분
배 100g 당 영양
탄수화물
13.81g
11%
단백질
0.38g
1%
총지방
0.12g
0.5%
콜레스테롤
0mg
0%
식이섬유
3.10g
8%
비타민
엽산
2 μg
2%
나이아신
0.157mg
1%
판토텐산
0.048mg
1%
피리독신
0.028mg
2%
리보플라빈
0.028mg
2%
티아민
0.012mg
1%
비타민A
23 IU
1%
비타민C
4.2mg
7%
비타민E
0.12mg
1%
비타민K
4.5 μg
4%
전해질
나트륨
1mg
0%
칼륨
119mg
2.5%
미네랄
칼슘
9mg
1%
구리
0.082mg
9%
철
0.17mg
2%
마그네슘
7mg
2%
인
11mg
2%
아연
0.10mg
1%
식물영양소
카로틴-β
12 μg
-
클립토잔틴-β
2 μg
-
루테인 제아잔틴
45 μg
-
배의 효능 / 효과
- 장 건강 -
■ '식이섬유'가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독소와 유해물질을 흡착, 배출시켜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요. ■ '펙틴'(정제된 탄수화물 중합체로 식품에 고화방지제, 유화제 등으로 사용된다.)이라는 성분이 수분부족으로 인해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줘요. Tip. '펙틴'은 콜레스테롤도 낮춰줘요. ■ '탄닌'(식물에 널리 분포하는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라는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줘요. Tip. '탄닌'은 떫은 감, 녹차 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Tip. 그냥 약국가서 '지사제' 드세요. X꼬 헐어요
- 감기&몸살 -
■ '루테올린'(항염작용,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는 성분)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에 효과가 좋아요. Tip. 길경(약도라지)과 궁합이 아주 좋아서 함께 중탕해서 사용하는게 일반적이예요. ■ 해열작용이 있어서 감기, 몸살 등으로 열이나고 아플 때 좋아요. Tip. 몸살이 있을 때 생강과 함께 사용하면 좋아요. 그런데 기왕 만드는 거 위에 말한 길경도 같이 쓰면 더 좋아요.
- 그 외의 효과 -
■ '아스파라긴산' 이라는 성분이 체내 알코올을 분해시키고 숙취예방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줘요. Tip. 수분이 많아 갈증해소는 서비스 ■ 100g 당 58kcal의 낮은 열량에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나트륨을 배출시키며 포만감을 줘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좋아요. ■ 종기 위에 썰어서 붙여두면 효과가 있어요. Tip. 그냥 약국가서 연고 바르세요. ■ <동의보감>에는 가슴이 답답한 증상, 풍열,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민간에서는 대장염, 만성담낭질환, 관절염, 통풍에 사용되기도 해요. ■ 고기를 연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불고기양념, 육회에 사용되요.
배 부작용 / 주의사항
●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당연히 건들지 마세요. ● 껍질과 과육의 경계면에 영양이 많이 몰려있는데요. 신들린 듯한 칼놀림으로 아주 얇게 껍질을 깎지 못한다면 껍질채 드시는 것이 좋아요. Tip. 전 지금도 영양과잉이니까 그냥 껍질 깎고 단맛만......ㅋ